본문 바로가기
가지 시설재배/토양관리

가지 재배 - 토양 검정

by 투농부 2024. 3. 22.
반응형

토양관리는 토양검정에서 부터 시작(비료 시비전 실시하고 작기시작후 2달정도 간격으로 실시하면 좋다.)해야 합니다.

자신의 토양을 알고 그에 맞게 개선해 나가는것이 좋습니다.

 

 

토양검정 방법

1.먼저 토양의 표층을 1~2cm 걷어내고 이물질 제거(식물사체 및 각종 쓰레기들)한다.

2. 삽을 V자 혹은 직사각형으로 제거하고 홈의 옆면 5~15cm 정도를 채취한다.(이때 과수는 뿌리가 많은 수관아래 채소는 이랑의 끝에서 살짝 들어가 채취하면 된다.)

3. 작물재배구역을 9등분(최대한 골고루)하여 각각 토양을 채취후 잘섞어 1kg정도의 흙을 시료봉투에 담는다(시료 봉투의 경우)

4.시료를 말려서 갈 경우 검정 결과가 조금 빨리나올수 있으며 말리지 않고 그냥가져가도 상관없다.

5. 토양검정에 따른 토양 특성을 이용하여 수분관리 및 양분관리에 적용한다.

 

토양검정 시료채취 방법

 

 

 

가지의 경우 적정시비량

산도의 경우 작물에 따라 다르나 5.5~6.5이 약산성을 좋아하는 식물들이 많으며 이때 비료 흡수율이 올라가게 된다유기물은 약 5%정도가 이상적이나 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너무많은 유기물을 시비해야 함으로 대부분 2~3%정도를 기준으로 시비양을 추천해주는것으로 보인다.

 

유효인산은 400~500mg/kg을 기준으로 하며 대부분의 경우 인산이 많은 경우가 많다 (2~3배정도) - 밑비료의 과다시비 및 저온,PH에 따른 인산흡수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칼륨부터는 cmol+/kg으로 나타내어져 있는데 이는 mg/kg으로 변환시 cmol*몰질량*10으로 나타낼수 있다. 칼륨은 0.7~0.8cmol+/kg임으로 약 273~312mg/kg정도로 보면되나 cmol+/kg에 익숙해지는것이 좋다.

 

가지의 비료처방에서는 마그네슘은 1.5~2cmol+/kg , 칼슘은 5~6cmol+/kg정도로 나와 있다.

 

칼륨과 마그네슘 칼슘은 같은 양이온이라 서로 길항작용을 하다 보니 비율을 잘 맞추어 주어야 결핍을 피할 수 있으며 아무리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어도 비율이 깨지면 흡수가 저해될 수 있다.당량비율은 칼슘: 마그네슘:칼륨=5:2:1 정도의 비율이 이상적이다.

 

반응형

'가지 시설재배 > 토양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지 재배 - 토성 및 토양개선  (0) 2024.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