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지 시설재배/양수분관리

가지 재배 - 양분 관리

by 투농부 2024. 3. 23.
반응형

식물에 필요한 필수 원소는 크게 다량원소와 미량원소로 나뉩니다.

 

다량원소

탄소(C),수소(H),산소(O),질소(N),인(P),칼륨(K),황(S),칼슘(Ca),마그네슘(Mg)

탄소(C),수소(H),산소(O)는 공기와 물로 흡수합니다.

N,P,K는 3대 비료성분으로 많은 양을 필요로 합니다.

S,Ca,Mg는 그다음 많이 필요한 성분입니다.

 

미량원소

철(Fe),망간(Mn),붕소(B),아연(Zn),구리(Cu),몰리브덴(Mo),염소(Cl),코발트(Co) 등

미량원소는 효소 활성 또는 촉매작용을 도와줍니다.

 

 

각 원소 요구량

 

식물 필수원소 상대적인 양

 

N>K>Ca>P>Mg>S>Fe>Cl>Mn>B>Zn>Cu>Mo

양분은 이온형태에서만 흡수가 가능하며 콜로이드 형태(교질(膠質, colloid 콜로이드)은 혼합물의 일종으로, 1 나노미터에서 100 마이크로미터 사이의 크기를 갖는 입자들로 구성된 것을 가리킨다. 용질이 용매에 완전히 녹아 있는 용액과는 달리, 교질은 입자가 균일하게 퍼져 '용매' 속에 떠 다니는 양상을 띤다.)에 흡착 또는 용탈합니다.

 

 

각 원소의 기능

 

각 원소의 이동성과 그에 따른 결핍증상

이동성이 좋은 원소로는 N,P,K,Mg가 있으며 결핍증상이 늙은잎이나 오래된 부위부터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동성이 중간인 원소는 S,Mn,Mo,Zn,Cu가 있으며

이동성이 낮은 원소로는 Ca,Fe,B 등이 있습니다. 이동성이 낮은 원소의 결핍은 신엽과 신초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질소 결핍증 : 가지에 질소가 결핍될 때 잎의 색깔이 옅어지고 쇠한 잎은 누렇게 변한다. 심할 때는 잎이 말라 떨어지고 꽃봉오리는 발육이 정지되며 누렇게 변하고 심엽(心葉)이 작아진다. 식물체에 질소가 결핍되었을 때는 즉시 요소나 탄산암모늄 등 속효성 질소비료를 추가 시용하거나 엽면에 0.3~0.5%의 요소용액을 뿌려 시용한다.

 2. 칼륨 결핍증 : 가지에 칼륨이 결핍되었을 때, 초기에는 심엽(心葉)이 작아지고 생장이 비교적 늦어지며 잎의 색깔이 옅어진다. 후기에는 엽맥 사이의 녹색이 없어지고 황백색의 반괴(斑塊)를 나타나며 엽첨(葉尖)이나 엽연(葉緣)은 점차 말라간다. 식물체에 칼륨이 결핍되었을 때는 즉시 칼륨비료와 유기비료를 늘려 시용하는데, 보통 667㎡당 황산칼륨 또는 염화칼륨 10~15kg을 식물체 양측에 고랑을 파고 시용하면 된다. 0.2~0.3%의 인산이수소칼륨용액 또는 10%의 초목회(草木灰) 추출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3. 인 결핍증 : 가지에 인이 결핍될 때는 줄기가 가늘고 길어지며 섬유가 발달하고 화아분화(花芽分化)와 결과기(結果期)가 연장되며 엽신이 작아지고 색깔이 짙어지며 엽맥이 붉어진다. 식물체에 인이 결핍되었을 때는 0.2%의 인산이수소칼륨용액 또는 0.5%의 과인산칼슘 추출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4. 칼슘 결핍증 : 가지에 칼슘이 결핍될 때는 식물체의 생장이 완만해지고 생장점이 기형이 되며 유엽(幼葉)의 엽연(葉緣)에 녹색이 사라지고 엽신의 그물모양 엽맥이 갈색으로 변한다. 식물체에 칼슘이 결핍되었을 때는 즉시 칼슘비료를 보충 시용하거나 20%의 염화칼슘용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5일에 한 차례씩 연속해서 2~3번 뿌려준다.

 5. 마그네슘 결핍증 : 가지에 마그네슘이 결핍되었을 때는 엽맥 부근, 특히 주엽맥(主葉脈) 부근의 조직이 누렇게 변하고 엽신에는 녹색이 없어지며 과실이 작아지고 발육이 좋지 않게 된다. 가지 생산 중에 마그네슘 결핍증이 비교적 많이 보인다. 식물체에 마그네슘이 결핍되었을 때는 황산마그네슘 ․ 염화마그네슘 ․ 질산마그네슘 등 마그네슘을 함유한 비료를 늘려 시용하는데, 이런 비료는 물에 고르게 용해시켜야 쉽게 흡수 이용된다. 또는 1~3%의 황산마그네슘용액 또는 1%의 질산마그네슘용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6. 철 결핍증 : 가지에 철이 결핍되었을 때는 유엽(幼葉)과 새잎이 황백색을 띠고 엽맥에 녹색이 잔류한다. 토양이 산성을 띠거나 너무 기름지거나 고습한 조건에서 철 결핍증이 늘 발생한다. 식물체에 철의 결핍이 발견되었을 때는 0.5~1%의 황산아철용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7. 붕소 결핍증 : 가지에 붕소가 결핍되었을 때는 정엽(頂葉)으로부터 아래로 향해 황화(黃化)되거나 시들며 정단(頂端)의 줄기 및 엽병(葉柄)이 꺾이고 내부가 검게 변한다. 줄기 위에 목전상(木栓狀) 구열(龜裂)이 생긴다. 식물체에 붕소 결핍이 발견되었을 때는 즉시 0.05~0.2%의 붕사용액 또는 붕산용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8. 망간 결핍증 : 가지에 망간이 결핍되었을 때는 새잎의 엽맥에 사이에 황록색을 띠고 오래지 않아 갈색으로 변하며 엽맥은 여전히 녹색을 띤다. 식물체에 망간 결핍증이 발견되었을 때는 1%의 황산망간용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9. 아연 결핍증 : 가지에 아연이 결핍되었을 때는 잎이 작아지고 새잎에 황반(黃斑)이 발생하며 점차로 엽연을 향해 발전하여 전체 잎이 누렇게 된다. 식물체에 아연 결핍증이 나타날 때는 0.1%의 황산아연용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10. 몰리브덴 결핍증 : 가지에 몰리브덴이 결핍되었을 때는 과실이 팽대하기 시작할 때부터 엽맥 사이에 황반(黃斑)이 발생하고 엽연이 안쪽을 향해 말린다. 식물체에 몰리브덴 결핍이 발생하였을 때 0.01~0.1%의 몰리브덴산암모늄용액을 엽면에 뿌려 시용한다.    

 

 

*칼륨, 마그네슘, 칼슘은 서로 길항작용하므로 비율을 맞춰주어야 흡수가 원할합니다.

 

 

비료 시비량

반응형

댓글